본문 바로가기

Orange 건강

겨울실내 환기 습도 유지하는 방법



겨울철 실내 환기 및 습도 유지하기


건조한 실내가 건강에 안 좋은 이유
겨울철 건조한 실내에서  생활을 하게 되면,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기관지 섬모와 점막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런 실내환경에서 수분의 공급 없이 난방만 하게 되면, 기관지 섬모와 점막이 갈라져 감기  등 외부의 미생물이 쉽게 침투할 수 있다. 따라서 실내습도를 4~50도  이상으로 유지해야 겨울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촉촉한 실내습도 유지를 위한방법 환기를 많이 하자  
춥다고 바람이 들어올 수 없도록 창문을 꼭꼭 잠그고 , 보일러 온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는 것은 집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추운 겨울이라도 하루에 1~2번은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집에서 석유난로나 가스 히터와 같은 난방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1~2시간후 1~2회는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물의 공기정화!!
집안에 녹색 식물을 키우면 아주 효과적으로 공기 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식물은 잎과 뿌리에 공생하는 미생물을 통해 공기 중의오염물질을 흡수하여 필요한 영양소로 전환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즉 식물은 사람에게 유해한 물질을 빨아들인 후 신선한 산소를 공급해 주는 공기 정화기 .

담배안 피기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담배는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는  원인이다. 특히 체중에 비해 호흡량이 많은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안 그래도 건조한 겨울철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면 실내공기를 더럽히고 건조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물 많이 마시기
호흡기 기건강을 위해서는 들어오는 공기의 습도도 중요하지만, 내쉬는 공기의 습도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은 중요하지만, 충분한 양의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틀어주기
자연적인 방법으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가습기를 틀어 주는 것이 중용 하다.  열을 이용하여 물을 수증기로 만들어주는 가습기는, 현대인들의 겨울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이다. 만일 집에 가습기가 없다면  빨래, 또는 어항을 놓아두는 것도 아주 좋은 방입니다.

'Orange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운동 추천  (0) 2010.12.02
식품첨가물의 안전성  (0) 2010.12.01
몸에 좋은 과일의 효과  (0) 2010.11.29
겨울건강 관리하기  (0) 2010.11.18
건강을 위하여 먹어야할 음식들  (0) 2010.11.13